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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는 글로벌 무역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요 기초활동으로서 수출대상 제품에 대한 수출 대상 지역의 시장상황, 바이어 발굴, 거래처의 신용정보 등 의사결정 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서, 구매력을 가진 해외 바이어를 발굴하여, 바이어가 원하는 제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확보하는 효과적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첫번째 활동이다.

시장조사에는 직접조사 및 간접조사가 있으며, 다음과 같다.

구분 직접조사 간접조사
정의 수출대상국가를 조사자가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는 시장조사 활동이며, 수출대상제품에 대한 심도 있는 요구사항이 있거나, 구체적 사항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경우 수행함 각종 시장조사기관의 발간정보, 해외 대리인, 오퍼상 등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시장조사 활동이며 해외시장의 전반적 상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 수행함
장점 의사결정 시 필요한 심도 있는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과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개괄적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단점 비용과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된다. 의사결정 시 필요한 구체적 정보를 확보하기 어렵다.
주요 정보 제공처 해외지사, 자사직원 및 현지 시장조사 전문기관 KOTRA 무역관, 해외 공관, 수출입은행, 무역협회 무역연구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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