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OneStop가이드> 거래선발굴> 상품홍보

거래선발굴

인터넷과 미디어 수단을 동원하여 상품홍보 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더불어 전통적인 상품홍보 방식으로 선호되는 수단이 해외 전시회 참가이다.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면 잠재바이어와 1 대 1 대면으로 제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과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된다. 효과적으로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전시회 참가 사전 준비, 현장관리, 사후관리의 수행방법이 중요하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바이어의 관심을 수출업체로 이끄는 제품홍보 전략의 수행절차는 아래와 같다.

제품홍보 전략의 수행절차

e-MarketPlace를 이용한 홍보

국내외 주요 거래 알선 사이트
사이트 명 주소 설명
EC Plaza http://www.ecplaza.net 대한민국 최초의 무역B2B 마켓플레이스로 오퍼정보 검색 및 등록, 전자카탈로그 정보, 회사 홈페이지 제공
Alibaba http://www.alibaba.com 중국에서 운영하는 ETO 사이트로 수출입 오퍼정보, 카달로그 정보를 제공하는 세계최대의 사이트
Asian Sources Online http://www.asia.globalsources.com 전자카달로그가 포함된 상품별(82,000), 공급자별(110,000), 국가별(148) 생산업체 검색서비스 제공
EC21 http://www.ec21.com 전자거래알선 전문사이트로 오퍼정보 검색 및 등록, 전자카달로그 정보 제공
Kompass Directory http://www.kompass.com 세계 최대의 기업정보 디렉토리로서 품목별로 수출, 수입, 유통, 제조업체 검색이 가능하며 약 160만개 업체를 수록한 사이트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http://www.kita.net 무역협회 회원사에 대한 정보제공, 품목명, 회사명,HS번호 등으로 검색 가능
World Trade Center Association Online http://iserve.wtca.org 전세계 100여개국 300개 무역센타가 모인 세계무역센터협회 온라인 시스템으로 전자카달로그, 오퍼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음
World Trade Point Federation http://www.wtpfed.org 155개국의 1만개 무역관련 기관과 연결되는 세계 최대 거래알선 사이트로 월간 평균 13만건 처리
World's Top 100 Free 
Trade Lead Site
http://www.5five.tv/tradeleads.htm 전세계 거래알선 사이트 중 1위에서 100위까지 순서별로 링크되어 있음
Yellow Pages Directory
on the Web
http://www.infobel.com 전세계 170여개국의 Yellow pages, White Pages, 비즈니스 디렉토리, E-mail 주소, Fax 리스트 등 링크 서비스

무역유관기관을 이용한 홍보

한국무역협회
URL : www.tradekorea.com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운영 BuyKorea.org 를 통해 카탈로그와 판매오퍼를 등록하여 해외 바이어 및 세계 100여개 국에 주재한 무역관을 통해서 제품정보를 홍보할 수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URL : www.buykorea.org
무역협회(KITA)가 운영하는 TradeKorea.com 을 통해 카탈로그와 판매오퍼를 등록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기타 무역기관 이용방법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지방자치단체 등 정부기관 지원 해외수출 진흥사업, 또는 무역협회 및 각종 산업협회 지원수출지원사업을 통하여, 해외 전시회 참가, 수출상담회, 바이어 발굴, 해외홍보 등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무역사절단과 같이 직접적인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해외 검색엔진을 이용한 홍보

해외검색엔진을 통한 홍보는,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 이라고 하며, 영문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무역 유관기관을 통하지 않고, 해외 유명검색엔진 (Google, Yahoo, MSN 등)을 대상 으로 기업, 상품의 홍보 활동을 하는 마케팅 방법이며, 검색엔진 최적화와 검색광고 등록을 통해 진행 된다.

주요검색엔진
검색엔진 URL 비고
Google http://www.google.com/addurl/  
YAHoo! http://siteexplorer.search.yahoo.com/submit 회원가입후 등록 가능
bing http://www.bing.com/docs/submit.aspx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초
  • 01. 타이틀 태그 작성법
    • 타이틀 태그의 길이는 가장 효과적인 50~80(영어기준)자로 제한 입력
    • 타이틀 안내 1~2개의 키워드 삽입
    • 홈페이지 내의 세부 페이지 마다 각각의 타이틀 태그를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
  • 02. 디스크립션(copy writing) 작성법
    • 최상의 결과를 위해서는 최소한 200(영어기준)자 이상의 디스크립션 작성
    • 디스크립션 내 중요한 키워드 문장 나열
    • 홈페이지 내의 세부 페이지 마다 각각의 디스크립션 태그 작성
  • 03. 키워드 선택
    • 단수 보다는 복수 선택(ex: book -> books)
검색광고등록
검색광고의 등록은,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이 활용하는 검색엔진에 광고비를 지불하여, 자사의 홈페이지에 방문하게 함으로써, 기업과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이므로, 일단 검색광고가 시작되면, 비교적 짧은시간내에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검색광고등록 비용이 소진되면, 광고도 중단되기 때문에, 계절적 홍보나 이벤트성 홍보를 할때 적합한 홍보 방법 이다.
검색광고의 종류
PPC
(Pay Per Click)
광고 클릭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형태로, 페이지뷰가 많더라도, 실제로 관심을 갖고 클릭한 경우에만 비용이 지불되는 방식임.
PPM
(Plick Per iMpression)
광고가 노출될때 마다, 광고비를 지불하는 형태로, 대규모 홍보를 할때 효과가 높은 광고 방식임.
검색광고의 장점
검색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는 검색하여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는것이고, 광고 시스템은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를 분석하여,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결국 광고주는 자발적으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자신의 서비스나 상품을 광고하여, 고객으로 만들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인터넷과 미디어 수단을 동원하여 상품홍보 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더불어 전통적인 상품홍보 방식으로 선호되는 수단이 해외 전시회 참가이다.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면 잠재바이어와 1 대 1 대면으로 제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과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된다. 효과적으로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전시회 참가 사전 준비, 현장관리, 사후관리의 수행방법이 중요하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전시회 참가업무 수행 절차

업무단계 업무내용
사전준비 목표설정
‘전시회에 참가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판단하여 전시회 참여를 위한 귀사의 목표를 설정한다.
전략적 목표 : 시장진입 및 점유율 향상, 시장 지배력 확대 등
제품지향 목표 : 제품시연, 정보입수, 판매, 매출증대 등
고객지향 목표 : 신규고객 획득, 고객의 요구 파악 등
가격지향 목표 : 가격 Test, 계약체결 및 제품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수집 등
의사소통지향 목표 : 기업 이미지 시현, 브랜드 노출 강화 등
전시회
선택
다음의 체크리스트에 따라 참가 전시회를 선택한다.
공략대상 수요층을 고려할 때, 적합한 전시회는 어떤 전시회인가?
최근 관련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지역의 전시회는 어떤 전시회인가?
취약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는 전시회는 어떤 전시회인가?
제품의 생산이나 공급에 적합한 전시회는 어떤 전시회인가?
예산수준에서 적정한 전시회는 어떤 전시회인가?
유력한 바이어가 많이 참관하는 어떤 전시회인가?
목표달성의 측정이 가능한 전시회는 어떤 전시회인가?
참가
예산의
책정
전시회 참가 예산을 책정하는데 있어 꼭 고려해야 할 대상은 다음과 같다.
임차료 책정 : 부스 면적 및 비품 임차 비용에 대한 책정을 실시 한다.
디자인/장치비 책정 : 부스 디자인, 조립 및 해체비용 등에 소요되는 경비를 책정한다.
인건비 책정 : 통역원, 안내원 등 인력고용에 따른 비용을 책정한다.
통신비/판촉비 책정 : 전화/팩스, 인터넷 사용료, 광고비, 자료준비 등에 소요되는 경비를 책정한다.
운영비 책정 : 쓰레기처리를 비롯한 각종 서비스 이용료를 책정한다.
물류비 책정 : 전시품 운송, 통관, 보험료, 창고이용료 등에 소요되는 경비를 책정한다.
출장경비 및 잡비를 책정한다.
기타 경비를 책정한다.
전시회
참가신청
전시회 주최자 혹은 국내주재 모집 대리인을 통하여 전시회 참가를 신청한다.
인기 전시회의 경우 참가 신청이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있으니 신청기간을 숙지한 후 가능한 초기에 신청하는 것이 좋다.
조기신청 참가업체의 경우 부스위치 배정 시 선택권이 있으며, 특히 부스임대비용 할인혜택이 있다.
전시품
준비/발송
다음의 체크리스트 점검 후 전시품을 발송한다.
전시품 수량 / 부피: 운송비의 산정 시 주요 기준
제품 출시 일정(운송일정 확인): 미출시 제품의 경우
지적재산권 침해여부: 세계 유명 전시회의 경우 지재권 위반 제품에 대한 전시를 거부함
선적서류(C.O발급 필요유무 등)
방문
상담자
모집
전시회의 규모 및 바이어의 수준을 감안한 전시회에 대한 사전 시장조사를 실시 후, 현지에 대한 시장 조사가 완료되면 홍보 전략을 수립한다.
정보를 수록한 인쇄물을 기존, 예상고객들에게 배포한다.
기존고객과 예상고객들에게 편지로 전시회 홍보, 뉴스레터도 함께 발송한다.
모든 직원들에게 귀사가 전시회에 참가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전시회 개최 한달 전(month) 발간되는 잡지 신문 등의 광고에 귀사의 전시행사에 대한 짤막한 안내를 한다.
Direct Mail을 발송한다.
전시회
현장관리
전시회
참가상담
매뉴얼
전시회에 참가하는 모든 상담요원은 매뉴얼을 지참해야 한다. 매뉴얼에 전시회 참가의 모든 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둠으로써 현 담당자의 업무추진을 용이하게 하고 다른 사람이 업무를 맡더라도 일관성 있게 업무를 추진할 수 있다.
전시회
현장관리
계획수립
참가목적 및 전시회 개요 확정
업무추진일정 수립
비목별 세부예산안 수립
참가팀의 회의 내용 정리
부스연출
전시품 접수
B/L(Bill of Landing) 등 운송서류 사본: 전시품 현장 인수
국내 운송회사 및 현지 운소회사 담당자와 연락처
전시품 운반경로, 전시품 도착 확인방법
전시품과 부스연출
전시품 및 장치물 내역
그래픽(사인물)
부스 최종 완성도
수정사항 발생 시의 처리방법 및 연락처
전시품, 장치물 반입
현장 광고
및 판촉
사전홍보 및 판촉내용
바이어 초청장 내용 및 발송 리스트
전시회
상담추진
상담 추진
상담목표 및 계획 수립(상담요원의 일정 및 개인별 업무분장)
세미나 등 전시회 부대행사 참석내용
상담요원에 대한 교육 훈련내용
제품정보 숙지
내방객 중 실질구매자 검증방법 결정
판매상담 건(Sales Leads)의 처리방법 결정
상담요원간의 일일 회의결과 기록 및 파일링
고객정보 기록 및 파일링
비상 연락망 구축
전시장 전체도면
자사부스 위치도면
전시장내의 시설 및 연락처
전시장에서 외부로의 연락방법
상담요원 숙소와 연락처
전시품
반송
전시회가 끝나고 전시품을 반송한다.
전시품은 기본적으로 보세통관 절차를 따르므로 반입 물품을 반송한다.
전시 종료 제품의 기증 또는 판매: 기증의 경우 관세와는 무관하며, 판매할 경우 세관 당국에 신고를 필하고 세금을 납부한 후 처리한다.
전시 종료 제품은 전시회 당국에 신고하여 필요한 절차를 확인한 후에 현지 폐기가 가능하다. 제품폐기시 발생비용에 대한 사전 확인이 요망된다.
전시품 운반경로, 전시품 도착 확인방법
사후관리 사후관리
전시회 종료 후 방문자 및 상담자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여 바이어로 전환하도록노력한다
매일 마감시간과 전시회가 종료 시 수집된 모든 방문자 명부와 상담기록을 정리하고, 사후관리 담당지에게 위임한다.
신속한 사후관리를 위해 전시회 현장에 배치되지 않은 인원에게 사후관리 업무를 배당한다..
방문자 및 상담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발송하고, 지속적으로 접촉한다.
관심도가 높거나 호의적인 방문자 및 상담자를 추려서 차기 전시회에 초청하거나 무료입장권을 보낸다.

화면제어 관련메뉴

  • Help
  • 글씨크게
  • 글씨작게

Quick menu

  • A/S System
  • e-MarketPlace
  • NewsLetter
페이지 위로가기